본문 바로가기
의식주를 풍요롭게/주(住)

노후준비 주택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후릇츠 2021. 10. 1.

주택 연금이란?


주택 연금은 지불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노인들을 위해서 평생 혹은 일정 기간 동안 주택을 담보로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즉, 국가가 보증을 서주는 은행담보 대출입니다. 맘에 안들때는 이자내고 해지할 수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입조건 알아보기


가입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부 중 한 명이 만55세 이상인 경우
- 부부 중 한 명이 대한민국 국민부부 기준
- 공식가격이 9억원 이하 주택 소유자
- 다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공시가격 9억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 공시가격 등이 9억원 초과 할 경우에, 2주택자는 3년 이내에 팔면 가능합니다.

집값이 오르면 어떡하지?


주택 연금을 생각했을 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집값이 오르면 어떡하지? 이 부분에 대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실거래가를 반영해주는 연금 금액

왜냐하면 주택 연금 총액은 KB시세 나 한국 부동산원에서 평가 된 금액으로 계산됩니다.
그런데 이 금액은 공시지가 아니기 때문이 아닌 실거래가를 반영한 금액이므로 현재 가치를 충분히 반영한 금액입니다.


주택 연금은 해지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집값은 떨어질 수도 있고 오를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이 오른 경우에는 해지를 하여 그 동안 받은 연금을 반납하고 주택가격이 오른만큼에 대한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택에 대한 매매 혹은 이후에 주택 연금을 다시 쓰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혹은 매도하고 다른 주택으로 가입할 수도 있겠지요^^ (주택연금 해지했던 주택으로 다시 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택 연금 계산해 보기


한국 주택금융공사에 들어가면 주택 연금 예상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3억원으로 계산해 본 주택 연금 가격입니다.
60 세를 기준으로 계산을 했고, 종신형 정액으로 받을 경우에 약 440,000원 정도에 연금을 받게 됩니다.



저는 한가지 연금에 몰빵에서 들어 연금액을 늘리것보다 여러 가지 연금을 조합해서,
노후에 필요한 금액은 만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전에도 여러번 언급을 했지만 30대 40 대에는에게는 아직 생소한 농지 연금도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도시한복판에서 사는 기간은 그리 길지 않을 것 같습니다.
큰 산과 큰 바다가 있는 곳에서 나무들과 함께 살아가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촌에서 농민들에게 주어지는 해택 중 하나인 농지 연금을 충분이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없는 부부의 노후준비


저처럼 아이가 없어서 올려 줄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이기 조금 적더라도,
주택 연금을 통해서 저의 노후를 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이가 없고 책임질 것이 없어서 좋지만 가끔은 이렇게 노후 생각했을 때 인지력이 부족해진 노인 부부를 스스로 케어 하는 법 에 대해서 더 고민을 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우선 충분한 노후 생활비를 마련에 두고, 필요한 돌봄이나 해야할 일에 대하여 돈을 지불하고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