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독립/소비를 똑똑하게

퇴사 후 소비를 똑똑하게 계획하기

by 후릇츠 2021. 10. 6.

저는 파이어족을 꿈꾸고 있는 30대 후반 대기업퇴사자입니다.

남편도 내년쯤 퇴사를 해서 다른 삶을 살아 보려고 합니다.

요즘 파이어족 이라는 조기은퇴하는 것이 유행입니다.

월급보다 다른 부동산이나 재테크를 통해서 버는 자본의 증식이 훨씬 더 빠르고 크기 때문에

다들 직장외에 다른 길을 가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충분한 현금으로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투자금이 있다면 파이어족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절반정도 파이어족들이 추구하는 삶을 살려고 하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저는 지방으로 가서 주고 비용을 낮추고 다른 직업을 찾아
살아가 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8시간이상 일하는 직장에서 일을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가능할지 잘 모르겠지만, 최대한 저의 시간을 확보하고 스스로 어떠한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사람이 되어

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창한 것이 아니라, 집 텃밭에서 제가 먹을 자급자족 채소를 재배하는 것도

제가 생각하는 가치있는 일입니다.

기술을 배워 보려고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때문에 파이어족을 하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저는 온전한 파이어족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저는 작은 일이라도 해야되는 사람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일을 찾아 보려고 합니다.

 

세상에 있는 직업은 몇개일까?


돈을 벌면 기분도 좋고 재미도 있을 것 같은 그런 일들을 찾아 보고 있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세상에는 제가 알지 못하는 직업이 많기 때문에 직업에 대해 알아 보는것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마치 고등학교 때 이 세상에는 어떤 직업이 있어서 어떤 학과를 가면 내가 이런 회사로 취업을 할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을 하는 것처럼 저의 40 대도 재미있는 일을 찾아서, 저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내가 꼭 해야 하는 소비

우선 고 정비와 변동비로 나눠 보았습니다. 변동비는 각자 생활마다 너무 다르기 때문에 고정비에 대한 내용만 포함에 보았습니다.

 



현재 작은 아파트에 살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관리비, 가스비외 보험비, 통신비,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의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리를 해보니 꽤 큰 돈이 고정비용으로 나간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특히, 보험에 대해서는 불필요한 보험은 정리를 했고, 실비를 포함해서 납입연도를 고려해서 세팅을 해 놓은 금액입니다.

통신비도 알뜰폰을 사용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모님께 드리는 30 만원에 돈은 계속 드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저희 생활비를 100 만원에서 150만원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파이어족들이라고해서 세워놓은 예산들의 생활비가 너무 적다고 말씀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유퀴즈에 나온 사 41세 파이어족분이 작성해 놓은 내용과 저의 내용이 거의 일치했기 때문에 사실 조금 놀란 부분이 있었습니다. 제가 너무 과도하게 혹은 너무 과소비 영어로 적어 놓은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 만족 하는 수준 만족하는 생활양식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차이는있다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저는 다른 삶을 선택 하면서 많은 것을 내려 놓으려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계산한 연간필요비용

약 33,000,000원이 현재는 적당한 비용인 것 같습니다.

내년까지 현금흐름을 어떻게 확보 해야 할지에 대해서 조금 급한 마음으로 준비 해 보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