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독립/부동산 재개발 재건축

원종 홍대선에 대해 알아보기 (교통 계획 1)

by 후릇츠 2021. 10. 2.

서북부 교통난 해결방법


서울 서북부 지역 광역철도망 서비스 확충 및 서부지역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노선입니다.


구체적인 정보


1. 구간 : 원종(대곡소사)~화곡(5호선)~홍대입구(2호선, 공항철도, 경의선)
2. 규모 : 총연장 16.3㎞, 정거장 9개소,
              대형전철(6량 1편성)
3. 총사업비 : 21,664억원(민자사업임)



추진경과


1. 13년 6월 :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
2. 13년12월~14년 11월 : 3개 지자체 공동용역(강서구, 마포구, 부천시)

3.14년 7월 2일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요청(시→국토부)
- 원종~홍대입구,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등 8건
4. 15년 4월 :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 보완 제출(시→국토부)
- 광역철도(원종~화곡~홍대, 15.81㎞), 도시철도(화곡~까치산,1.44㎞)
5. 15년 6월 30일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고시(국토부)
-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상호보완토록 향후 원종-홍대 노선과 연계되는
신정지선(2호선)을 추가 반영토록 고시
6. 15년 11월 11일 : 원종~홍대입구 광역철도 공동협력 MOU(시↔경기도)
- 원종~홍대입구선이 국가철도망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지자체 공동노력
7. 16년 6월 27일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결정고시(국토부)
- 신정지선(화곡~까치선)은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따라 도시철도로 추진
8. 16년 10월~17년 3월 : 신정차량기지 활용 가능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시행
- 신정차량기지 유치용량 부족, 별도의 차량기지 신설 등 대안 마련필요

9. 20년 1월 9일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시→국토부)
- 차량기지 위치, 사업시행주체 협의 미완료를 이유로 기재부 미제출

10. 20년 2월 : 관계 지자체 협의 완료
   서울시(강서·양천·마포), 경기도(부천·고양), 인천시》
- 원종홍대선 전용차량기지로 추진, 기지 위치 협의

11. 20년 5월26일, 7월 30일  : 국회 간담회 개최(2회)
- 국가시행 민자사업으로 추진 합의(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12. 20년 12월 7일 : 민간사업자 사업제안서 접수(현대건설 → 국토부)

13. 21년 2월 4일 :  민간적격성 조사 의뢰(국토교통부 → KDI)

상세 진행 현황 파일


서울시 싸이트에서 받아온 원종 홍대에선에 관한 진행 현황을 상세히 적어 놓은 문서를 첨부 해 놓겠습니다.

1-(1)서부권역 광역교통환경 개선 특위 업무보고 (1).pdf
2.18MB


728x90
반응형

댓글